ㅁ 생성자(Constructor)의 필요성
위의 예에서 메소드 setOprands의 값으로 10과 20을 지정했다.
이 값들은 객체 내부에서 인스턴스 변수 left와 right의 값으로 설정되어서 유지된다.
객체 Calculator를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자는 메소드 sum을 호출하기 전에 setOprands를 호출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절차를 기억해야 한다는 것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불편할 뿐 아니라 잘못된 사용으로 오류가 발생할 확률을 높이는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
그래서 사용하는 것이 생성자(Constructor)이다.
→ 생성자는 클래스안에서 가장 먼저 작동하는 메소드이다.
아래와 같이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left, right의 값을 입력하도록 강제한다면
아래는 기존 코드에서 변경점(클래스와 똑같은 이름의 메소드)
생성자 덕분에 Calculator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서 사실상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 좌항(left)과 우항(right)의 값을 설정하는 과정을 객체 생성 과정에서 강제할 수 있게 되었다.
절차를 하나 줄인 것뿐이지만,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객체를 생성해야 한다는 사실은 기본적으로 숙지하고 있는 절차이기 때문에 이 절차에 필수적인 작업을 포함시킨다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 생성자의 특징
- 값을 반환하지 않는다.
생성자는 인스턴스를 생성해주는 역할을 하는 특수한 메소드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반환 값이 있다면 엉뚱한 객체가 생성될 것이다. 따라서 반환 값을 필요로하는 작업에서는 생성자를 사용하지 않는다. 반환 값이 없기 때문에 return도 사용하지 않고, 반환 값을 메소드 정의에 포함시키지도 않는다. -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동일하다.
자바에서 클래스의 이름과 동일한 메소드는 생성자로 사용하기로 약속되어 있다.
출처 : 생활코딩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watch?v=9_5_bAVHd8c&list=PLuHgQVnccGMCeAy-2-llhw3nWoQKUvQck&index=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