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 Spring/코딩테스트

17일차 - 알고리즘 코드카타

DJ.Kang 2024. 8. 6. 10:54

- 회고

67. 둘만의 암호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60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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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이 과정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s, String skip, int index)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for (int i = 0; i < s.length(); i++) {
            int j = 1;
            int idx = 0;
            char c;
            while (idx < index) {
                int a = (int) s.charAt(i) + j + idx;
                if (a > 'z') {
                    a = (a - 'a') % 26 + 'a';
                }
                c = (char) a;
                if (skip.indexOf(c) != -1) {
                    j++;
                } else {
                    if (idx == index - 1) {
                        sb.append(c);
                    }
                    idx++;
                }
            }
        }
        String answer = sb.toString();
        return answer;
    }
}
  1. 첫번째 for문을 통해 문자열 s의 각 문자를 순회
  2. while문을 통해 문자열 s의 각 문자의 index번째 문자를 찾음
  3. 찾는 과정 중 해당 문자가 skip에 포함된다면 지나가는 조건 추가
  4. index에 도달한 문자를 다시 StringBuilder을 통해 결과값 문자열 생성

※ 문제를 풀면서 문자에 특정값을 추가하다가 a-z의 범위를 벗어난 경우에 대해

    처음에는 -26(문자의 갯수)를 하였으나 a(97), z(122)인 아스키 코드에서
    a에 26이상의 숫자가 더해지면 -26을 해도 문자가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처음문자 + index) - 'a') % 26 + 'a'를 진행한다

  • 처음문자 'z' = 122
  • index = 30 → 처음문자 + index = 152(문자 a-z범위 초과)
  • 'a' = 97 → 152 - 97 = 55
  • 55 % 26 = 3
  • 3 + 'a' = 3 + 97 = 100 = 'd'

 

- 진행

일자 완료 번호
24.07.16 ~ 24.07.31 1~63
24.08.01 64
24.08.02 65
24.08.05 66
24.08.06 67